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금융상품, ELS] ELS에 대해 간단히 이해하기

by sugidui 2019. 1.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뚜이뚜이입니다. 


이번 글은 우리가 익히 TV 광고나 인터넷으로 접하는 금융상품 ELS에 대한 글입니다.


ELS상품은 상당히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대충 수익률과 투자기간만 보고 투자했다가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품 설명서를 보아도 바로 이해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증권사 지점을 방문하시면 증권사 직원이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 설명을 해줍니다.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ELS에 대한 것들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1. ELS란?(equity linked securities)


개별주식이나 주가지수에 연계하여 투자수익이 결정나는 상품입니다. 우량채권에 투자하여 원금을 확보하고 나머지 부분을 주가지수 옵션 등 파생상품에 투자하여 고수익을 노리는 금융상품입니다. 


 A주식과 B주식으로 이루어진 ELS상품이 있고, 조건은 '만기에 A주식이 최초 설정가격의 70%이상이고 B주식이 최초 설정가격의 60%이상이면 이자율 7%를 주고 그렇지 않다면 20% 원금손실이 발생한다'고 한다면(A주식 최초설정가격 : 10,000원, B주식 최초설정가격 : 10,000원이라고 가정, 만기2년이라고 가정) 2년 뒤 만기일에 A주식이 7,000원 이상, B주식이 6,000원 이상으로 마감된다면 7% 이자를 받고 반대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일정부분 원금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원금비보장형의 간략한 예시, 참고용입니다)


여기서 A주식과 B주식이 기초자산이고, 70%/60%를 낙인(KNOCK IN)조건이라고 합니다. 즉 손실이 결정되는 경계선인 것이죠.

기초자산은 주식 뿐만 아니라 주가지수를 가지고도 많이 설정합니다. 예를 들면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홍콩지수와 니케이지수, 코스피지수와 홍콩지수와 니케이지수 3가지 등이 해당될 수 있겠지요.


2. ELS 상품을 가입하기 전에 확인할 사항


(1) 원금보장형인지 원금비보장형인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원금보장형은 비보장형에 비해 수익률(이자율)이 많이 낮습니다. 낮은 수익률에 만족하고 원금손실을 원하지 않는다면 원금보장형이 그 대안이 되겠지요. 이 때 시중 은행의 1년 또는 2년 만기 적금이자율을 확인해 보시고 ELS 원금보장형의 수익률을 비교하시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보장형상품 가입선택은 본인의 투자경험과 지식, 그리고 상담직원과의 충분한 상담을 기초로 하여야 할 것입니다.


(2) 기초자산은 무엇인지, 만기는 어떻게 되는지, 수익률은 어떻게 되고 은행과 비교해서 어떤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 같은 원금비보장형 상품이라고 해도 수익률이 높다면 그만큼 리스크가 크다는 점도 꼭 인지하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